가다실 9가 HPV 감염 예방 백신 : 비용, 부작용, 접종 가능 시기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중 위험도가 높은 아홉 가지 바이러스에 예방 효과가 있는 가다실 9 백신입니다. 접종 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보험 적용이 어려우며,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 점도 예방 주사지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가다실 9 백신 남자도 꼭 맞아야 할까?
이전에는 여성의 몸에서 발생하는 질환이기에 여성만 맞는 것으로 인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남성도 접종을 받아야 성병 관련 질병이나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 부분인 자궁 경부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이러한 암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사람의 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면서 감염되는 것입니다. 특히 어린 나이에 성생활을 시작할수록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해당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남녀 모두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는 편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족저근막염 증상, 발바닥 발뒤꿈치 통증, 원인과 치료
- 남자 여자 체지방률의 차이, 체지방 줄이는 방법
- 조현병 초기 증상 : 원인과 유전, 치료, 완치
- 공황 장애 초기 증상 : 진단 원인 치료 합병증
-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이석증 증상, 치료법, 원인, 약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남녀 모두에게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의 질병으로부터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는 예방을 위한 접종이기 때문에 이미 걸렸을 때는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외부 생식기의 병변, 자궁 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등이 있습니다.
가다실 9 접종 나이와 시기는?
접종에 적당한 나이는 남녀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여성의 경우 만 9세부터 45세까지 접종할 수 있으며, 남성은 만 9세부터 26세까지 접종이 권장됩니다. 백신 종류에 따라 연령 차이가 있어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접종 주기가 조금 늦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1년 이내 3번의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 만 9~14세 : 2회 접종
- 만 15세 이상 : 3회 접종 (1년 이내)
비용의 경우 1,2,3차 백신이 기존에는 60만 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으나 가격이 70~80만 원으로 오르는 추세이며, 보험 적용이 안되어 부담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 9’ 가격 또 올라… 독과점 지적 - 당신의 건강 가이드 헬스조선 (chosun.com)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9’ 가격 또 올라… 독과점 지적
2년 만에 가격 25% 인상, 3회 접종 시 79만원산부인과 의사회 “독과점 지위 남용, 법적 검토 중” 가다실9 가격이 2년만에 25% 인상돼 논란을 빚고 있다. /한국MSD 제공 지난해 4월 공급가를 15% 인상
health.chosun.com
가다실 접종 후 통증 및 부작용은?
국내에서 접종 가능 한 백신으로는 2가, 4가, 9가 세 가지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자궁경부암을 약 70%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 접종 시 접종부위의 통증, 발적과 발열, 가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경미하고 수일 내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