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히 ADHD로 불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원인 증상 검사 치료 방법

ギñテペ 2022. 3. 11.
반응형

ADHD (Attention Def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adhd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 ADHD 정의 및 원인

 정의에 대해서는 위에 간략하게 요약하여 설명하였으며, 위의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아이가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현재까지 명확하게 나온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뇌 영상 촬영에서 정상인에 비해서 활동과 주의, 집중을 요하는 부위의 뇌 활성이 떨어지는 소견이 관찰되며, 이는 구조적 차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부모들의 자책과 비난에 노출되기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이 원인은 육아 방법에 의해 발생했다기보다는 유전적인 경향과 연관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이 질환은 가족력이 있으며, 몇몇 유전자가 이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카테콜아민 대사의 유전적 불균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과 관련된 글

 

유전적 원인 이외에도 환경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에 환경적 요인까지 더한다면 발병의 악화가 될 수 있으며, 아직 많은 부분이 알려진 바가 없지만 가능성이 있는 요인을 찾아보면 하기와 같습니다.

 

  1. 흡연, 음주, 약물 : 환자의 어머니가 산전 흡연 노출 (직,간접 흡연)은 이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으며, 임신 중의 술과 약물은 태아의 신경세포의 활성을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학동기 이전의 특정의 독소 노출 : 특히 오래된 건물의 수도관에서 발견되는 납의 노출 또는 페인트 등은 이 질환뿐만 아니라 아이의 분열적이고 폭력적인 행동과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3. 음식 첨가물 : 인공색소 또는 식품 보존제와 같은 음식 첨가물 또한 과잉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설탕은 과잉 행동의 유발 물질로 흔히 의심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리고 미숙아와 저체중 그리고 어렸을 때 머리 부상 등과 관련해서 이 질환과의 관련성은 특별히 없으며 불분명합니다.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이 질환과 연관되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이는 논란의 여지가 아직까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ADHD 증상과 진단

증상으로는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려우며, 지적을 받아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또 그곳으로 시선이 옮겨가며,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가 틀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한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건강'과 관련된 글

 

또한 ADHD 아동들의 경우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며 뛰어다니고, 팔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의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유아기에는 증상으로 표현되기보다는 일상적인 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 ADHD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과거 유아기의 행태를 참고해보아야 합니다.

 

 

(88) [정신과 의사들의 대면 상담] Ep 9. 진짜 성인 ADHD가 이야기하는 증상 / 극복 방법

<업데이트 날짜 : 2022년 9월 16일>

반응형

댓글